본문 바로가기

INTERIOR ONE BOOK 셀프로 끝내는 집 리모델링

by 까미진 2021. 8. 25.

칼슘두유 (윤소연)

 실제로 혼자서 온라인에서 정보를 모아 집을 리모델링한 스토리를 블로그에 올리며 엄청난 수의 팬을 만들어낸 블로거입니다. 연세대 신문방속학과를 졸업하여 PD일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시절부터 하숙집과 자취방을 10번이나 이사를했는데 그때마다 자신의 스타일로 꾸미는 것을 계속했습니다. 유행하는 가구를 놓아 보기도 하고 페인트 칠을 해보기도 하고, 바닥제를 바꾸기도 하는것을 혼자서 해내며 노하우를 만들어 왔습니다.

 자취생활 10년차, 15년차의 두사람이 만나 결혼을 하기로 하였을때 두 사람모두 결혼준비보다 내집마련에 더 관심이 많았다고 합니다. 결국 은행과 세입자의 지분이 많은 집을 사게 되었고, 부부는 9평 오피스텔에서 신혼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오피스텔 생활을 하며 꾸준히 인테리어 관련 정보와 돈을 모았습니다. 오피스텔 생활을 청산하고 사두었던 내 집에 입구하게 되자 리모델링업체를 여러고소 알아보았는데 비용은 비쌌고 맘에 드는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12년간 꿈꿔온것을 이루기가 어려워지자 심적으로 힘들었던 저자는 갑자기 북유럽 여행을 훌쩍 떠나게 되는거 그곳에서 저자는 꿈꿔오던 집을 만나게 됩니다. 인테리어관련 가게들을 쇼핑하고 에어비앤비로 현지인의 삶을 체험해본 저자는 그 코펜하겐의 아파트를 서울 상암동에 있는 아파트로 그대로 가지고 왔습니다. 그리고 한국아파트에 북유럽인테리어를 가지고와도 한국아파트인 이유부터 분석을 시작하며 드림하우스 만들기를 시작해 나갑니다.

 

한국의 아파트에 북유럽 실현하기

셀프 인테리어 결심

 저자는 한국아파트에 북유럽에서 느끼고 온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해도 북유럽처럼 느껴지지 않고 어정쩡한 한국 아파트가 되는 이유를 분석하는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저자가 도출한 결론은 강화마루, 섀시, 형광등, 몰딩과 걸레받이,문턱, 벽지 이 다섯가지가 그 핵심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강화마루대신 포슬린 타일로, 형광등대신 노출천장과 간접조명으로, 섀시대신 폴딩 도어로, 벽지대신 페인트칠로, 몰딩+걸레받이+문턱은 없애는 걸로 결정을 하고 인테리어 토탈업체가 아닌 직접 인테리어 기술자를 찾아 나섰습니다.

셀프 인테리어 실행

 셀프 리모델링으로 결정을 하고 제일먼저 가능한 예산을 잡고, 어느 부분에 힘을 주어 인테리어를 할지 결정을 했습니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부터 예산을 배치하여 예산을 다 사용하면 인테리어를 그만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처음 저자도 작업하나를 하는데 어디에 무엇을 의뢰해야 하는지 몰라 하나씩 맨몸으로 부딪혀가며 해결했고, 그런 노하우를 고스란히 이 책에 담았습니다. 가령 노출천장을 해서 간접조명을 달고 싶으면 기존천장 철거의뢰 -> 목공팀이 구조물 만들기 -> 페인트 도장기술자가 페인트칠 -> 조명기사가 조명을 설치 하는 식입니다. 이모든것을 하나씩 발품을 팔아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집전체의 공사를 한명한명의 기술자에게 따로 의뢰를 하다보면 스케줄이 꼬일 수가 있습니다. 전체적인 계획을 세운뒤 견적서와 공사일정을 잘 배치하면 비용뿐 아니라 공사기간까지 단축이 가능합니다.

 

이 책에서 주는 정보

 저도 5년전 지금 살고 있는 이 집으로 이사를 하며 리모델링을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접했던 책 입니다. 정말 엄청난 비용절감과 만족스러운 결과라는 점이 매력적이지만 하나씩 다 해나가는 과정이 엄두가 나지 않아 알아보다가 저는 턴키 (인테리어 토탈업체에서 한번의 의뢰로 리모델링을 다 하는 형식) 로 가성비 최악의 리모델링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조금만 더 정보를 알고 있었더라면 턴키로 진행을 하더라도 이렇게 하지 않았을거야 하는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부분만 직접 의뢰하는 작업을 하더라도 꽤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같습니다. 리모델링을 결심한 분들께 한번을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저자가 주는 팁

 셀프인테리어의 백과사전처럼 엄청난 정보를 담고있는 이 책의 내용부분은 직접 읽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저자는 여러가지 팁들을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해 주었습니다.

 * 갑자기 떠났던 북유럽 여행팁과 여행지에서 만난 인테리어와 관련된 숍들, 그리고 인테리어에 영감을 준 거리

 * 셀프 인테리어를 하며 도움 받을 수 있는 카페

 * 인테리어도 각각의 전문가가 하는 영역이 있는데 비전문가는 알기 어렵습니다. 어떤일을 어떤 기술자에게 의뢰해야하는지도 하나씩 정리해두었습니다.

 * 각각의 작업에 드는 시간과 시공순서가 맵으로 정말 알기 쉽게 정리되어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