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케팅 - 모든것을 오케팅하라

by 까미진 2021. 9. 27.

오두환 지음

이미 많은 저서들로 알려진 광고 전략가

 

 부유하지 못한 가정에서 자란 저자는 살아남기 위해 본능적인 오케팅을 반복했습니다. 오케팅은 기업에게도 개인에게도 제품이나 서비스에도 적용가능한 기법으로 특별하게 브랜딩 하는 방법입니다. 특별함이 없는 보통사람 ( 무슨일을 하는 사람이든지, 어떤 사람이 든지 )누구나 오케팅을 함으로서 상위의 5%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리스크도 없습니다. 

 사람은 죽을때까지 마케팅을 하며 살고 있고, 마케팅을 몰라도 오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오케팅 책은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누구나 읽고 배울 수 있게 해주는 책이며 어린아이에 오케팅을 접하여 익히게되면 삶의 질이 향상될 것입니다. 

 오케팅은 누구나 쉽게 마케팅을 알게 하게 생계형으로 풀어나감으로서 사고력도 샹상 시켜 줍니다. 

 

 부자라고 하는 것은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부자란 기준이 무엇인지에 따라 정의가 다르겠지만, 얼마나 경제적으로 자유로운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00만원을 벌어도 정해진 시간에 정신없이 일하며 삶을 살아야 한다면 경제적인 자유가 없는것이고, 100만원을 벌어도 일할때 일하고 쉬고 싶을때는 쉴 수 있다면 경제적 자유가 있는 것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투자를 할 수도, 사업을 할 수도 있지만 오케팅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케팅은 순환은 의미로서의 cycle의 의미가 있는 알파벳 'O' 와 'Marketing' 의 합성어 입니다. 

 

오두환의 생계형 오케팅

 형편이 좋지 않았던 저자의 어린시절 저자의 아버지는 간판, 고물상, 운정, 페인트칠등의 다양한 일을 하셨지만 망해서 업종을 바꾸시는 일이 많았습니다. 여유롭지는 않았지만 열정적인 아버지였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부터 봉고차에 현수막을 달고 길에서 자동차 판금도장 일을 시작하셨습니다. 사업은 잘되지 않았고 임용고시 준비로 집에서  생활비를 지원받던 저자는 아버지 일을 마케팅하는 것으로 처음 마케팅을 시작하였습니다. 

 먼저 아버지의 일거리가 많아지는 방법을 고민하고, 장단점을 정리하며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간판일과 페인트칠일을 해보신 경력을 내세워 작업이 잘된 판금작품들을 내걸었습니다. 거기에 고시공부중이며 생활고에 시달리던 상황을 간절하게 호소하였습니다. 그리고는 아버지 일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필요한것을 더해나갔는데, 손님이 아버지를 신뢰할 수 있도록 사진과 휴대폰번호를 크게 내걸고 부자지간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써두기도 하였습니다.

 마케팅이 무엇인지도 모르던 시절 이러한 광고는 대박이 터졌습니다. 

 작가는 카페에 온라인 매장도 만들었습니다. 카페를 만든지 몇달만에 회원수 3천명을 만들었고  3달치가 넘는 예약이 꽉차게 운영되며 아버지는 판금 도장업계의 장인이 되셨습니다.

 아버지의 건강상의 이유로 사업이 더이상 힘들어 지자 권리금을 받고 사업을 접으셨습니다.

 

 두번째는 본인이 가지고 있지 않은 수염을 가지고 싶어 '미트로겐'이라는 발모제를 찾아 남대문을 갔다가 조금 더 저렴하게 사고싶어 사람을 모아 함께구매를 하다보니 그것이 대박이 나서 또 한번 오케팅에 성공을 했습니다.

 뿐만아니라 여러가지 사례들이 나와있습니다. 학점을 잘받기위해 했던 오케팅, 입사하기 위해 했던 오케팅, 취직을 해서 신입에서 바로 마케팅팀 팀장이 되어 사업을 확장시켰던 오케팅, 고시원을 전전하다 건물주가 된 오케팅, 무료강의도 거절당하다가 프로 강사가 된 오케팅 등등. 물론 출발 계약등 실패했던 오케팅이 있었지만 결국은 그 이후 더 엄청난 결과를 성취하였습니다.

 

오케팅 - 6편 15계

1편 정신은 오케팅의 가장 근본입니다. 저자는 이 오케팅의 6편 15계를 보물선 항해에 빗대어 설명하였는데 정신이 바르지 않은 상태에서 제대로된 항해가 되지 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이 1편 정신은 01계 영혼 과 02계 보물 로 다시 나뉩니다.

2편 식사는 의식주중 가장 중요한 부분인 '식'입니다. 03계 성명, 04계 식량, 05계 문제로 다시 나뉘어 있습니다. 식사를 하지 않으면 배가고파 항해를 할수 없을테니 식사는 중요합니다.

3편은 주거 입니다. 이름을 지어준 보물선에 식량을 준비 하였다면, 이번에는 안정적 항해를 위한 환경을 준비해야 합니다. 최적의 환경이 편안한 항해를 지속할 힘을 줄 것입니다 3편 주거는 다시 06계 위치, 07계 전략,  08계 장벽 으로 나누어있습니다

4편은 의복입니다. 09계 각본, 10계 요약으로 구성된 의복은 제대로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존엄성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5편은 무리 입니다. 앞서 기본적인 정신과 의식주를 갖췄다면 항해는 가능합니다. 이제는 정상적인 항해를 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05편 무리는 다시 11계 소통 과 12계 출격으로 나뉩니다.

마지막으로 6편은 경쟁입니다. 13계 광고, 04계 분석, 15계 정검으로 구성된 6편에서는 더 발전하는 항해를 위한 편입니다. 

 

한번읽고 끝낼 수 있는 도서가 아니라 6편 15계를 계속 반복적으로 읽혀서 내것으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무엇이든 성공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오케팅의 단계를 제대로 익혀 계속해 나간다면 지금과는 다른 모습의 나를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